이달의 전력용어
최윤지 기자 2018-10-31 10:40 0

● 부성저항
부하에 가하는 전압을 변화시켰을 때 전압 전류 특성 경사가 마이너스로 되고, 전류를 감소시키면 전압 강하가 증가하는 것으로서 부저항 또는 부특성이라고도 한다.

 

● 부싱
금속관 끝에 부착해 전선 피복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 부채비율
자기자본 대비 타인자본의 비율로서 일반적으로 100% 이하를 표준비율로 보고 있다.

 

● 부하 포화곡선
동기 발전기를 정격 속도로 운전해 일정한 부하를 가했을 때 여자 전류와 단자 전압의 관계를 그린 곡선.

 

● 부하
전력 또는 동력을 소비하는 것으로서 그 소비전력이나 동력을 말한다. 예를 들면, 선풍기에서 구동하는 쪽은 모터이고 구동되는 쪽, 즉 회전 중인 날개를 부하라 한다.

 

● 부하각
동기 발전기에서 1상 무부하 유도 기전력과 단자 전압의 위상차.

 

● 부하계수
전선에 걸리는 하중은 전선의 자중, 풍압 및 피빙설의 중량이 있으며 이들의 합성하중과 전선자중과의 비를 부하계수라 한다.

 

● 부하관리
전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전력공급에 필요한 설비투자 억제와 전기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전기공급자가 수요자에 대해 전기사용 시간?방법 등을 합리적으로 통제하거나 조정하는 활동을 말하며, 수요관리(Demand Side Management, DSM)와 유사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냉방용 전력수요가 많은 여름철에는 일시적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며 이에 필요한 전력공급을 위해 공급설비 확충을 위한 발전소 건설에 많은 투자비용이 소요된다. 부하관리는 전력수요를 합리적으로 조정해 신규 투자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부하율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등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제도이다.

 

● 부하배분
전력계통을 안정적?합리적?경제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부하대 별로 각각의 발전기가 분담해야 하는 최적의 출력을 결정해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 부하손
부하 시에만 발생하는 손실. 권선의 직류저항에 의한 저항손, 도체 내의 와전류에 의한 와류손 및 권선 이외의 부분의 누설자속에 의한 표류손으로 돼 있다. 저항손과 와류손의 합계를 동손이라한다. 표류손은 변압기 설계 시 주의하면 대단히 적게 할 수 있으므로 와류손과 표류손을 합쳐서 광범위한 의미에서 표류부하손이라 부르기도 하고, 동손만을 부하손이라 부르기도 한다.

 

● 부하 시 전압조정기
변압기의 전압을 조정하기 위해 변압기를 공급 중인 선로에서 분리해 탭을 조정하는 것은 조작과 양질의 전력을 공급하는 측면에서 매우 불합리하다. 그러므로 부하를 공급하면서 전압을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목적으로 권선 전압의 지정된 범위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변압기에 설치된 것이 부하 시 전압조정기이다. 부하 시 전압조정기는 상판(Head), 전환개폐기(Diverter Switch Unit), 탭선택기(Tap Selector, Arcing Tap Switch), 구동장치, 여과기, 콘서베이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 부하예측
전력계통의 예상 부하량을 일정 시점 또는 기간별?지역별로 예측하는 것을 부하예측이라고 한다. 부하예측 자료는 전력계통의 최적 구성 방안 검토, 발전기 및 송전설비의 휴전 일정 조정, 발전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된다.

 

● 부하율
최대수요에 대한 평균전력의 비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부하율=(평균전력/최대전력)×100)이다. 특정 기간의 부하율은 일, 월, 연부하율로 나눌 수 있는데 주로 부하율은 연부하율을 의미한다.

 

● 부하이전
전력사용은 인간의 경제활동 형태 및 일기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부하이전은 이러한 일일의 전력수요 중 높은 시간대의 수요를 낮은 시간대로 이동시킴으로써 최대수요 억제와 함께 기저부하를 증대시키는 부하 평준화 형태의 수요관리 유형이다. 이런 부하이전 프로그램으로는 하루 중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에는 높은 요금 단가를,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는 낮은 요금 단가를 적용해 전기사용자가 스스로 낮은 비용으로 전력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시간대별 차등요금제도’가 있으며, 유사한 제도로 계절별 구분해 적용하는 ‘계절별 차등요금제도’, 전력수요가 낮은 심야에 전기를 사용해 에너지를 축적했다가 낮에 냉방 및 난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심야전력 요금제도’가 있다. 또한, 전력설비 불시고장 등으로 전력수급 불균형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 전기사용자와 사전계약에 의해 최대수요 발생 예상시간의 전력수요를 이전시키도록 운영하는 ‘전력부하이전 요금제도’ 등이 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최윤지 기자
댓글 0